1. 행동주의 이론의 개요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 행동에 대한 특정 법칙이나 원리를 기술하려는 실험에 기초할 뿐만 아니라, 포괄이론이기도 합니다. 행동 습득과 유지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상황 조건의 역할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 이론은 인간 행동이 관찰할 수 있고 측정할 수 있는 현상에 근거를 둘 때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전제합니다. 엄격히 통제된 실험실에서 인간의 정신 작용들이 행동으로 드러나는 현상을 연구합니다. 고전적 조건화(Pavlov, Watson), 조작적 조건화(Skinner), 인지적 학습(Bandura) 인지적 학습(Bandura) 이론으로 구분됩니다.
심리학의 제2 세력으로 20세기 후반을 지배하였고, 1930~1960년대까지 미국에서 전성기를 이룹니다.
마음이나 자유의지와 같은 개념은 들어설 자리가 없습니다. 인간을 조건화의 산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모든 인간학습의 기본적 유형으로서 '자극에 의한 반응'의 패러다임을 주장합니다. 1960년대 학습의 인지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수용되면서 사회학습이론으로 발전합니다.
2. 기본가정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조작자의 의도나 의지에 의해 또는 학습을 통하여 수정 가능하다고 가정합니다. 인간의 행동은 인간과 인간,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배우고 습득됩니다. 정신분석이론의 무의식에 대하여 적절하지 않다고 강조하고 있으며, 기계적 인간관, 개인을 둘러싼 환경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고 하고 있습니다.
3. Pavlov의 인생(1849~1936)
1849년 시골 목사의 맏아들로 태어나 중앙 러시아의 고향인 랴잔에서 어린 시절을 보냅니다. 1870년에 러시아에 불어닥친 개혁의 바람에 휩쓸려 신학 공부를 포기하고 상트페테르부르크대학교에서 화학과 생리학을 공부합니다. 1883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임페리얼 의학 아카데미에서 의사 자격을 취득한 후, 1884~1886년에 라이프치히의 심장혈관 생리학자 루트비히와 브레슬라우의 심장 생리학자 하이덴 하인의 지도 아래 독일에서 연구를 시작합니다. 이때 순환계에 대해 독자적인 연구하기 시작합니다. 1888~1890년에는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봇킨 실험연구소에서 심장의 생리와 혈압조절 및 다양한 약리적, 정서적인 자극이 혈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합니다. 1890년에 임피리얼 의학 아카데미의 생리학 교수가 되어 1924년까지 일하게 됩니다. 1904년 개의 소화계 생리에 관한 연구의 성과로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게 됩니다. 동물 생체해부 실험에 주력하였고, 수많은 실험을 통해 동물의 혈액 순환과 소화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발표합니다. 하지만 그에게는 ‘동물의 심장이나 소화기 계통이 어떻게 작동하는가?’가 평생의 질문거리였습니다. 일생 동안 동물이 어떻게 기계와 같이 정확한 작동을 하는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고, 이에 기반하여 인간 본성을 더 깊이 이해하려고 하였습니다. 파블로프는 러시아에서 조건반사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고, 그로 인해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됩니다. 그가 남긴 과학적 유산은 오늘날 행동주의 심리학의 근간이 되었지만 연구의 목적은 심리학 이론을 만드는 것이 아닌 신경계를 이해하기 위함이었습니다.
4. Watson의 생애(1878~1958)
미국의 심리학자로,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를 인간의 행동에 접목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존 듀이(John Dewey) 밑에서 철학을 공부하기 위해 시카고 대학교에 진학했으나 철학에는 흥미를 느끼지 못해 심리학을 전공하였고, 철학과 신경학을 부전공으로 공부하게 됩니다. 1903년에 박사학위를 받고 존스 홉킨스 대학교에서 활발하게 동물연구를 하면서 교수로 재직합니다. 1913년에 발표한 논문을 계기로 행동주의를 처음으로 선언합니다. 자극과 반응의 계통화만을 대상으로 하는 자연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할 것을 철저하게 강조합니다. 또 본능이나 유전에 대해서 환경의 요인을 강조하여 비교심리학과 발달심리학 연구에 많은 업적을 남겼습니다. 유명한 일화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왓슨은 자신에게 12명의 건강한 어린 아기를 양육하도록 허락해 준다면 그 아기들의 조상들이 어떤 재능이나 능력을 갖췄는지와 상관없이 그 아이들을 의사, 변호사, 도둑, 거지, 운동선수 등으로 키워낼 수 있다고 함으로써 극단적인 환경주의적 입장을 표명하였습니다. 이는 아이들의 인권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비윤리적인 연구였습니다. 하지만 정작 자신의 두 자녀는 정신적으로, 심리적으로 그리 건강하지 못하게 성장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11개월 된 아기 앨버트는 왓슨 연구의 최대 피해자로 남았습니다.